위플이 스윕을 통해 복잡했던 발주 업무를 효율화한 방법

복잡한 발주 업무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인 위플의 스윕 도입 성공후기
여현수's avatar
Aug 28, 2024
위플이 스윕을 통해 복잡했던 발주 업무를 효율화한 방법

1. 위플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위플은 더신선, 일류농사꾼이라는 브랜드로 온라인에서 신선식품을 전문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08년 이베이에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해 택배발송으로 취급하기 어려운 수산물로 이베이에서 기반을 다졌고, 2020년에는 11번가에 입점해 하루 판매 매출 3억을 달성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카카오 메이커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플랫폼을 늘려나가고 있으며 특히 알리익스프레스 국내 신선식품 오픈 시 빠르게 입점해 대표 셀러로 판매 중입니다.
현재는 직원 수 30명 정도로 작년 매출 150억을 달성했고, 올해 상반기에 이미 110억 매출을 달성해 후반기 포함해 올 한 해 매출 250억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신선, 일류농사꾼 두 브랜드를 운영중인 위플
더신선, 일류농사꾼 두 브랜드를 운영중인 위플

2. 스윕을 도입하기 전, 위플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었나요?

😫
판매처와 판매하는 상품이 늘어나면서 발주 업무가 점점 복잡해지고, 매출에 비례해 발주업무 담당 직원이 점점 많아지다보니 관리 차원에서의 어려움이 있었어요.
저희 위플 같은 경우는 입점한 플랫폼이 3개였을 때부터 어떠한 프로그램도 쓰지 않고, 각 판매처별로 담당 직원이 붙어 수기로 모든 발주 업무를 해왔습니다.
처음에는 이베이로 시작했지만 네이버, 카카오, 11번가, 알리익스프레스를 비롯해 많은 판매처에 입점하며 판매량을 점차 늘려나갔는데요, 판매처별로 주문서 양식이 너무 다르다보니 오전에 이 양식을 저희 양식으로 취합하는게 힘들었습니다. 또한 판매처가 늘어남에 따라 상품을 공급하는 거래처도 함께 늘어났는데, 거래처별로 원하는 발주서 양식이 다르다보니 업체가 30개가 넘어가면서 업무 복잡도가 높아졌습니다.
더불어 저희는 추후 정산을 위해서 판매처별 발주 내역을 계속 누적해서 관리하는데, 공통된 파일 없이 담당 직원분이 각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편한 양식대로 취합을 하다보니 관리 차원에서의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notion image

3. 스윕 도입 후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  판매전략에 맞춰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스윕을 도입하기 전부터 조금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은데, 저희가 스윕을 도입하기 전에도 위의 어려움들 때문에 프로그램을 조금 많이 찾아봤었어요. 그런데, 도입하는 과정 자체가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우선 거래처 정보부터 단가, 옵션 그리고 구성 같은 정보를 등록하는 과정이 너무 복잡했고 결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옵션이 들어가면 사용 자체가 어렵다는 등의 한계가 있었어요. 결국 이런 프로그램을 쓰려면 상품 판매 과정에서 포기해야 될 건 포기해야 되는데, 이런 부분들이 저희 판매 전략과는 너무 맞지 않다보니 도입을 할 수 없는 상태라고 판단했습니다.
구성 정보나 옵션 관련 정보들이 조금 복잡해보여도 저희의 판매 전략을 유지하려면 버릴 수 없는 요소인데, 스윕은 이 모든 것들을 가지고 가면서 프로그램을 쓸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 빠르고 직관적인 주문 관리

(1) 빠르고 정확한 주문수집

스윕은 주문양이 많아도 중간에 끊김 없이 짧은 시간 내에 모든 주문을 수집할 수 있는 게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다른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한 번 주문을 수집할 때 시간도 많이 걸리고, 주문이 너무 많으면 중간에 끊기면서 여러 차례에 거쳐 수집하도록 되어있었는데 저희는 주문양이 많을 때는 워낙 많다보니 오전에 주문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을 쓰기가 힘들었습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저희는 수집 자체를 사용하지 않고, 발주 업무 이후 플랫폼에 송장을 입력할 때만 프로그램을 부분적으로 쓰고 있었는데, 스윕은 이런 문제가 없다보니 오전에 주문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2) 취소승인 및 취소거부 처리 자동화

스윕을 통해 주문취소건에 대해 취소승인 및 거부 처리가 자동화되는 것도 업무 부담을 많이 덜어준 것 같아요.
다른 프로그램을 알아봤을 때는 판매처(플랫폼)별로 취소 건 처리 가능 여부가 다 나눠져 있었고, 저희는 여러 명이 함께 일을 하다보니 업무 과정에서 ‘이 사이트는 여기까지만 돼, 저기까지만 돼’를 모두가 인지하고 일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오전에 취소 처리에만 30~40분을 쓰고, 월요일부터 해서 주말까지 취소가 천 건 가까이 쌓이면 주말에 취소건을 하나하나 다 처리를 해줬어야 했는데 스윕을 통해 취소를 한 번에 하게 해주신 부분이 아주 큰 충격이었습니다.
 

(3) 앞으로 맞춰나갈 부분

저희가 스윕과 맞춰나가는 과정에서 앞으로 거래처별 발주서를 한 번에 만들 수 있는 기능도 도입해서 쓰려고 하는데, 이런식으로 저희 판매 전략에 맞춰서 수시로 바뀌는 업무 방향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하게 되어있는 부분이 좋은 것 같습니다.

4. 스윕을 추천한다면 어느 회사에 추천하시나요?

기존의 쇼핑몰통합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정해진 기능만 제한적으로 쓰게 되는 것 같아요. 여기에 묻혀서 업무를 하게 되면 합포장 처리 등 기존에 조금 복잡하게 처리했던 업무는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고요.
이처럼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업무 방식을 포기할 수밖에 없던 점이 있으셨다면 꼭 스윕을 사용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5. 팀장님이 생각하시기에 스윕은 어떤 팀인가요?

사실 처음에 스윕을 소개받고 알게 되었을 때 이미 프로그램이나 이런 걸 알아보는 데 많이 지쳐있는 상태였어요.
당시에는 발주 업무 과정에서 사용하는 파일 몇 개 드리고 많은 설명을 드리지 못했는데, 발주 업무 자체에 대해 이해를 정말 잘하고 계셔서 정말 놀랐습니다. 저희 발주 업무 상황 자체를 그렇게 이해해 주시고 맞춰주셔서 감사했고, 그리고 주말이나 밤에도 연락을 받아주시면서 저희 발주 업무에 도움을 주시려고 하는 모습을 보면서 진심으로 저희의 고충을 해결해 주려고 하신다는 걸 느꼈습니다.
단순히 프로그램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일을 하는 것 자체에서도 ‘이런 방법도 있을 수 있겠네’ 싶은 생각들을 주고받는 등 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고, 정말 든든하고 힘이 되는 팀인 것 같습니다.
Share article
RSSPowered by inblog